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3 연합뉴스

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3 연합뉴스

표 코스피 지수선물 옵션 시세표12일-3 연합뉴스

Blog Article


래깅은 말그대로 시간차를 두고 지연시킨다는 의미로 차익거래때 종종 이용된다. 현선물 가격차이인 베이시스가 축소될 것으로 예상될 경우 현물을 먼저 매수한 다음 선물을 매도하는 래깅 매수차익거래가 발생한다. 이처럼 합성선물매수 포지션을 이용한 옵션매매기법을 "리버설"(Reversal)이라고 한다지난 시간에 살펴본 "컨버전"(Conversion)과는 정반대 개념이다. 따라서 주식투자자들도 만기일을 앞두고 매수차익거래 잔고 가운데 옵션과 연계된 합성선물매도 물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꼼꼼히 점검해 지수의 충격에 대비해야 한다.


ㄱ씨는 KOSPI200옵션시장에서 권리행사가격 75인 3월물 풋옵션 10계약을 3포인트에 매수했다. 만기일에 KOSPI200지수가 70으로 끝났다면, 그는 이를 75에 비싸게 팔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해 5포인트의 권리행사차익(권리행사가격 75-지수 70)을 획득한다. 매수시 지불했던 프리미엄을 차감한 계약당 2포인트가 이익이 된다.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하면 풋옵션 가격은 상승하고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면 풋옵션 가격은 하락한다. 따라서 콜옵션의 델타는 플러스(+)의 값을 가지지만 풋옵션의 델타는 마이너스(-)의 값을 가진다. 먼저 "델타"는 기초자산의 가격(아파트시세)이 1단위 움직일 때 해당 옵션(분양권)의 가격(프리미엄)이 얼마나 움직이는가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코스피200지수옵션의 경우 옵션가격의 변동금액을 코스피200지수의 변화로 나눈 값이다.


대신증권 선물옵션팀 이재봉씨는 “요즘 개인 고객들이 날로 영리해지고 있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아직도 불가능한 확률에 돈을 거는 사람이 많다며 마치 복권을 사듯이 옵션을 사는 사람들은 기관에게 백전 백패한다고 덧붙였다. 임씨는 “옵션을 제대로 마스터하기 위해 2년 정도 더 여기서 수련할 생각이다”라며, 돈 걱정 안하는 부자가 될 때까지 부지런히 수익을 내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증권사 등 기관은 옵션시장에서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하는 '매도 스트랭글'전략을 활용, 높은 이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개인들은 지난해에도 선물과 옵션에서 각각 1789억원, 6089억원 등 7878억원의 손해를 봤다. 특히 개인들은 적은 금액으로 레버리지 효과를 노릴수 있지만 만기가 지나면 지불한 프리미엄이 모두 사라지는 옵션매수 전략을 주로 사용, 옵션부문에서 손실이 컸던 것으로 분석됐다. 하나는 올라오던 옵션이 내려오던 옵션의 발목(저가)을 잡고 올라갈 수 있겠지요. 이 경우 올라오는 옵션이 상대 옵션을 교차(크로스)하고 올라갑니다.


하지만 투자자는 매수와 매도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두 포지션이 청산되는 선물ㆍ옵션 만기때 그만큼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해당월물이 옵션만기를 맞는 둘째주 목요일엔 주식시장의 참여자들은 잔뜩 긴장한다. 또 만기를 앞두고 증권사나 신문들은 일찌감치 매수차익거래(주식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선물을 매도해 만기때 무위험 수익을 겨냥한 거래) 잔고를 확인하는 등 만기일이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한다. 이는 대량의 차익매물이 이날 주식시장에 흘러나와 종합주가지수를 끌어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7일 주가지수선물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는 무려 5,363계약에 달하는 환매수(매도포지션에 대한 반대매매)를 기록하면서 미결제약정을 대거 줄였다. 이는 만기일에 차월물로 이월되는 롤오버용 환매수 물량을 제외하고 올들어 최다 물량이다.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그렇지만 개념과 지수에 미치는 영향은 알고 있어야 개별 종목 대응이 가능하기에 내용으로 다뤘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상승과 하락에 배팅한 집단이 다르기에 주가가 요동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보유 주식만큼 선물에 투자하기 위해 코스닥지수선물 3월물 10계약(1억원/100포인트?0만원)을 매도했다. 이와 반대로 리버설에 의한 차익거래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합성된 선물매수 포지션이 저평가(콜옵션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고 풋옵션이 고평가)되거나 선물의 가격이 고평가돼 있다는 조건이 필요하다. 3ㆍ6ㆍ9ㆍ12월물 등 4개의 종목이 상장되는 선물과 달리 옵션은 매월 각각 결제되는 12개의 종목이 상장돼 있어 청산과 상장을 거듭하기 때문이다. 옵션의 특성상 이익과 손실이 선물과는 달리 대칭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즉 주가지수 등락 폭만큼 이익과 손실이 똑같이 결정되는 게 아니라 이익은 제한적인 반면 손실은 무한정으로 커질 수 있다는 얘기다. 선물ㆍ옵션전문가들은 우선 옵션을 매수한 뒤 수익이 발생하면 투자한 원금만큼 전매도(매수포지션 청산)해 원금을 회수하고 나머지 포지션을 계속 보유해 추가수익을 기대하는 방법을 권한다.


변동성은 코스피(KOSPI 200지수)가 만기까지 움직이는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다. 주가지수의 상승 또는 하락에 대한 기대수익률이 벗어나는 정도를 확률적인 개념을 이용해 표현한 수치다. 각각의 종가는 해당 종목의 권리행사가격(프리미엄)을 의미한다.


콜옵션이란 미래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이며 풋옵션이란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오늘은 드디어 파생상품 제3탄, 옵션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생상품 중에서도 옵션은 특히나 매우 위험한 금융상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선물은 주식의 6.6배의 레버리지, 옵션은 선물의 10배 정도의 레버지리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스트랭글은 지난 시간에 알아 본 것처럼 만기일은 같지만 행사가격이 높은 콜옵션과 행사가격이 낮은 풋옵션을 동시에 같은 수량을 매수 또는 매도하는 전략이다. 하지만 예상 외로 시장이 큰 폭으로 움직일 때는 손실이 무한정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스트래들 매도는 지수의 등락폭이 커지면 즉시 손절매하거나 선물로 헤지를 걸어 손실을 제한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도록 해야 한다.

hts임대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Report this page